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구와 가깝고도 먼 곳 달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김창식님 2023. 8. 8.

달은 지구의 자연 위성으로서, 지구 주변을 돌며 지구와 함께 우주를 돌아다니는 천체입니다. 오늘은 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와 위치

달은 지구와의 상대적 크기로는 지구의 약 1/4 정도의 지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름은 약 3,474 km이며, 지구와의 평균 거리는 약 384,400 km입니다.

 

구성

달은 바위로 이루어진 천체로 지표와 지하에는 암석과 광물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지표는 특히 백색과 어두운 회색으로 구분되는 해면과 해산이라는 두 가지 지형적 지역으로 나뉩니다.

 

운동

달은 지구 주위를 도는데 약 27.3일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보는 달의 위상이 변하는데, 이를 달의 단계라고 합니다. 즉, 새로운 달에서부터 보름달, 다시 새로운 달까지의 주기가 약 29.5일입니다.

 

영향

달은 지구의 조수력에 의해 조수력을 일으키고 지구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태양과 달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해와 달의 조합에 따라 조석이 형성되며, 이로 인해 높고 낮은 해는 다양한 계절과 해빛 시간을 결정합니다.

 

인간과의 관계

달은 인류에게 오랫동안 신비로운 대상으로 여겨져 왔으며,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에서 문학, 예술, 종교, 천문학 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달의 탐사 또한 과학적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며, 인간의 우주 여행과 탐사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탐사와 연구

달은 인류에 의해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우주 대상 중 하나로 탐사되었습니다. 아폴로 우주선으로 시작된 유명한 달 탐사는 1969년 7월 20일에 달의 표면에 인류가 처음으로 착륙한 역사적인 순간을 남겼습니다.현재도 국제 우주 정거장과 로봇 탐사선들을 통해 달의 탐사와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달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천체이며, 계속해서 탐사와 연구를 통해 우주와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은 지구와 가깝고도 먼 곳 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 더욱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우주에 대해서 탐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